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와 TIP

객관성 테스트와 에고그램 테스트를 위한 무료 사이트 소개

 

창의적인 인재, 자신만의 콘텐츠를 육성, 자기 적성 파악 등 요즘은 자신에 대한 이해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그러다 보니 객관성 테스트, 에고그램, MBTI, 자기 강점 분석, EQ, 지능, 직업 적성검사 등 다양한 심리 테스트를 찾고 있다. 하지만 이를 악용하여 광고성 포스팅이나 자사 홍보용 미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늘은 비용 부담 없이 무료로 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소개한다.

 


WORKNET - 직업 정보와 심리검사


https://www.work.go.kr

Worknet 청소년심리검사

Worknet 직업적성 테스트

 

워크넷은 고용노동부와 한국 고용정보원이 1998년부터 서비스한 취업정보 사이트이다. 요즘엔 다양한 취업정보 사이트가 많아 주로 이용하진 않지만 이 사이트에서 가장 매력적인 것은 청소년 심리검사와 성인용 직업 적성 테스트이다.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과 직업 적성에 대해서 고민이라면 테스트 해보길 바란다. 무료다. 

 


테스트 하로 -  객관성 테스트와 여러 가지 심리 테스트


testharo.com

 

 객관성 테스트 

 성격유형 테스트 

 다중지능검사 

 에고그램 테스트 (성격유형) 

 

 

테스트 하로는 정말 좋은 사이트다. 객관성 테스트를 비롯하여 각종 심리테스트와 자가진단을 제공하고 있다. 한 가지 이론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이론과 검사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주말이나 하루 날 잡아 자신에 대한 검사들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객관성 테스트가 매우 유용하다. 자신의 객관성이 얼마나 떨어지는지 확실히 알 수 있다.

 


 한국가이던스


http://www.guidance.co.kr

 

 

일반 성격검사 1

자아존중감 검사

강박증 검사

성공도 예측 검사

스트레스 검사

진로 지향성 검사

   

   

한국 가이던스는 최고의 권위를 자랑한다는 자부심으로 1988년에 설립한 인간 심리 연구회 사이다. 30여 명의 저명한 교수들이 연구진으로 구성되어 100종에 이르는 전문 심리검사 도구를 개발했다. 이것에 대해 일반인 입장에서 검증할 순 없지만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료 심리분석 툴은 무료가 맞나 싶을 정도로 종류가 다양하다. 실제 테스트해본 결과 상당 부분 신뢰가 간다.  

 


16 Personalities


www.16personalities.com/ko

 

 

 16가지 성격유형 분석 

 

 

16가지 자아 유형을 분류해놓고 나에게 어울리는 자아 성향을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이다. 디자인도 잘 되어 있고, 성격 유형 설명도 매우 상세하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해외 기관에서 만든 것 같아 한국어 번역이 중간중간 어색한 부분들이 있다. 정확한 검사가 되는 것인지 의심은 되지만 실제 테스트해본 결과 주관적으로 일치율이 80% 이상은 되는 것 같아 만족스러웠다. 무료인데 안 해 볼 이유는 없다. 

 


arealme


www.arealme.com

 

 직업적성 테스트 

 

에어리얼 미는 직업적성 테스트를 비롯하여 각종 객관성 테스트, 일상 심리테스트, 재미를 위한 테스트들이 가능한 심리테스트의 웹툰 같은 곳이다. 검증이나 보증을 해주는 내용은 없이 신뢰성이 떨어지지만 다양한 최신 테스트들이 업로드되다 보니 사이트 관리는 하는 것으로 느껴진다. 

 

보통의 심리 테스트 사이트들은 한번 개설하면 사이트 개편을 하는지 전혀 알 수 없지만 이 사이트는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되어 그것에 대한 신뢰는 있다. 하지만 전문성이나 정확도가 있는지는 전혀 알 수 없다. 심심풀이로 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


구본형 변화경영 연구소


변화경영연구소 대표이사 구본형 (1954-2013)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구본형 변화경연연구소 라는 곳이 있다. 이곳은 쉽게 말해 개인 사설 대학 같은 곳이다. 이곳에서는 심리검사나 테스트 툴을 제공하진 않는다. 하지만 일명 연구원 이라고 불리는 다양한 연령의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고 삶을 변화시키고자 책을 읽고 공부하는 건강한 연구소이다. 이곳에서 그들의 칼럼과 에세이를 읽어보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된다. 생각보다 다양한 직업군과 나이대의 학생들을 보면서 나와 비슷한 사람들을 발견할 수 있다. 사실 심리테스트의 목적은 결국 나를 이해해서 나를 변화시키는 것 아닌가? 한번 둘러보길 추천한다. 참고로 이곳을 이끌던 구본형 선생님은 돌아가셨지만 그분의 정신은 남아 지금도 계속 유지되고 있다.

 

 


직업적성 테스트에서 주의할 점이 있다. 직업 적성테스트의 경우 기존에 있는 직업군 중에 나에게 맞는 직업을 추천해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금이 어떤시대인가? 새로운 직업도 만들 수 있는 창의적인 시대가 아닌가? 자신의 성향과 강점을 파악하는 정도로 테스트를 해보길 바란다. 이것이 나의 진로를 결정할 수도 없고, 내가 가고 싶은 길인지 결정해주는 도구는 아니다. 아무리 전문가들이라고 해도 한 인간의 미래를 예측하고, 결정할 순 없다. 부디 당신의 진로적성을 찾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